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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접에서 자주하는 실수 7가지, 실수 만회하는 법

by 오르카드림 2024. 3.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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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접에서 자주하는 실수 7가지, 실수 만회하는 법

면접, 꿈의 직장에 한발작 더 다가설 수 있는 기회, 기회를 잡기 위해 많은 준비와 노력이 필요합니다. 

준비했던 것을 보여 줄 수 있는 마지막 기회인 만큼 실수 없이 완벽한 면접이 되면 좋겠지만....

세상에는 완벽한 것은 없다고 하죠. 

실수는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지만 중요한 것은 그 실수를 어떻게 예방하고 극복하는지에 있습니다. 

 

어렵게 잡은 면접기회, 실수로 망쳐버리면 인생 내내, 두고두고 후회할 수 있습니다. 

면접에서 자주하는 실수 7가지에 대해 알아보고 그 실수를 만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실수 1. 지각

지각은 면접관에게 매우 좋지 않은 첫인상을 주게 됩니다. 거의 면접 탈락 확정인거죠. 지각으로 인해 면접 기회 조차 놓칠 수 있는 상황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지각을 예방하고 특별한 상황에 의해 불가피하게 지각하게 되었을 때의 만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예방 방법

면접 장소까지 이동 거리 및 이동 방법에 대해 사전 조사 합니다.

면접 장소가 서울이고 지방에서 이동을 하는 것이라면 전날 이동하여 숙박을 하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가능하면 면접 장소까지 미리 답사를 해보면 좋습니다. 이동 동선 파악, 건물 내 면접 장소 위치등을 미리 파악 한다면 당일날의 긴장감을 조금은 줄일 수 있습니다.

전날 새벽까지 면접을 준비하기보다는 일찍 잠자리에 들어서 좋은 컨디션으로 당일 아침을 맞이하는 것이 좋습니다. 

휴대폰 알람을 필히 맞추고 면접 당일 복장을 미리 세팅해 둡니다. 

만회 방법

지각은 만회할 방법이 거의 없습니다. 배정된 시간 면접관 앞에 앉아 있지 못할 경우 거의 탈락이 확실시되기 때문입니다. 

혹 교통 상황이나 기타 다른 상황으로 인해 지각이 불가피할 경우 미리 면접관에게 연락을 합니다. 상황을 충분히 설명하고 사과의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다행히 면접 기회가 주어 진다면 면접에 집중하고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 줍니다. 면접 종료 후 지각에 대한 사과를 면접관에게 한번 더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수 2. 잘못된 복장

면접 시 복장 실수는 면접자의 첫인상에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잘 챙겨야 합니다. 첫인상은 한번 각인되면 그 인상을 바꾸기가 상당히 힘이 됩니다. 첫인상이 중요한 면접에서 복장 만큼은 잘 준비해서 실수가 없어야 합니다.

예방 방법

면접 전 복장 규정에 대해 확인을 합니다. 회사의 홈페이지, SNS, 카페 등의 면접 후기를 통해 복장에 대한 정보를 파악합니다.  

회사에서 정해준 면접 복장을 준비하고 면접 안내에 복장에 대한 지침이 내려져 있지 않다면 정장을 선택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비즈니스 정장의 경우 어두운 색상의 정장과 깨끗한 드레스 셔츠, 단정한 색상의 넥타이, 구두를 준비합니다. 

캐주얼 복장일 경우에는 너무 편안한 옷차림이나 화려한 패턴의 복장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TPO(시간,장소,상황)에 맞는 옷차림이 필요하며, 너무 과하거나 너무 성의 없어 보이는 옷차림은 피합니다.

물티슈는 꼭 챙겨주세요. 당일 면접장으로 이동시 얼룩이 묻었을 경우 제거 할 때 필요 합니다. 

면접 장소에 도착하면 화장실에서 자신의 복장을 최종 확인하고 흐트러진 부분은 수정 합니다. 

만회 방법

만일 면접 장소에 도착하여 복장 선택이 적절하지 않았음을 깨달았다면 돌이킬 수 없는 실수를 인정하고 힘들겠지만 면접에 집중해야 합니다. 

면접 중 자신감과 열정을 보여주고 전문성을 강조하는 답변과 태도를 면접관에게 보여주어 점수를 만회해야 합니다.

"저의 복장이 회사의 기대에 미치지 못한 부분 사과 드립니다. 준비 과정에서 착오가 있었습니다. 제 역량과 직무에 대한 열정으로 만회해 보겠습니다."라고 멘트해서 분위기를 반전 시키는 노력도 필요합니다. 

 

 

실수 3. 회사에 대한 정보 부족

회사의 정보를 미리 파악하는 것은 면접 준비에서 빠트려서는 안 되는 사항입니다. 만약 이 과정에서 실수가 발생한다면 실수를 인정하고 빠르게 확인하겠다는 답변을 해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회사에 대한 정보 파악은 지원자의 절실함을 보여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예방 방법

확인이 필요한 사항들

연혁, 사업분야, 생산 제품/서비스, 핵심 가치와 문화, 인재상, 경쟁사와 시장에서의 지위/위치, 재무성과, 프로젝트, 최근 언론 보도사항

미래 계획과 비젼 등을 파악 합니다. 

지원하는 회사에 관심을 가지고 있느냐에 대한 것입니다.

회사의 모든 사항을 파악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관심이 회사에 대한 애정으로 보여질 수 있습니다.    

만회 방법

솔직하게 인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회사에 대한 질문에 답변을 하지 못한 항목에 대해서는 면접이 끝나고 더 확인을 해보겠다라며 파악하지 못한 것을 인정합니다.

 

실수 4. 부정적인 답변과 태도

부정적인 답변과 태도는 모든 면접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실수 입니다. 

당연하게도 면접 과정에서의 부정적인 답변과 태도는 면접관에게 부정적인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이는 채용 과정에서 불리하게 작용될 수 있습니다.

부정적인 사람과 함께 일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예방 방법

긍정적인 마인드 유지, 자신감을 갖고 자신의 강점과 장점에 대해 집중 합니다. 부정적인 감정이 생길 때에는 기분을 전활 할 수 있는 본인만의 방법으로 긍정적 마인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인에 대해 잘 파악하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잘 파악한다는 것은 장점과 단점, 강점과 약점을 알고 있다는 것입니다. 나의 약점과 단점을 스스로 인정하고 있으면 면접관의 공격적인 질문에서도 유연하게 답변을 할 수가 있습니다. 

자신의 과거 사례에서 부정적인 답변을 해야 할때에는 스토리텔링을 통하여 그 경험이 당시에는 부정적인 경험이었지만 현재에는 값진 경험으로 대체되었다고 하면 좋겠습니다. 

 

만회 방법

면접시에는 본인이 인식하지 못하고 있는 사이 자신이 부정적인 답변이나 태도를 취하고 있을 때가 있습니다. 부정적인 모습을 보였다는 것을 깨달았다면 면접관과의 대화 흐름을 즉각적으로 긍정적인 방향으로 전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후 답변에서 자신의 열정과 회사에 대한 열정, 직무에 대한 긍정적인 목표나 비전을 강조합니다. 이를 통해 초반의 부정적인 인상을 상쇄하도록 해야 합니다. 

여유를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면접관의 페이스에 끌려 가지 않도록 중심을 잡고 면접에 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수 5. 과도한 긴장

면접에서는 누구나 긴장을 합니다. 면접관이 어떤 질문을 할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과도한 긴장은 지금까지 노력하며 준비했던 면접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긴장 관리를 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동선수들이 평소에 연습을 꾸준히 하는 것은 실제 경기에서 실력을 발휘하기 위함입니다. 연습이 충분히 되어 있으면 긴장감이 줄어 듭니다. 

 

예방 방법

면접에서 가중 중요한 준비 중 하나는 긴장감을 줄이는 것입니다. 긴장을 줄이는 최고의 방법은 연습입니다.

본인과 지원할 회사에 대해 공부하고 예상 질문에 대한 답변을 준비하는 과정을 연습하고 수많은 연습 끝에 자신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모의 면접을 통해 시뮬레이션 한다면 면접 상황에 대해 익숙해지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면접관 역할을 하는 사람에게 피드백을 받고 개선해 가면서 준비를 하면 좋습니다. 

스트레칭, 명상, 요가, 호흡을 통해 긴장감을 관리 하는 방법을 익힙니다. 면접 전날과 면접 당일에 본인 만의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방법을 통해 평정심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면접장에 늦지 않게 도착해서 서두르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서두르는 것은 긴장을 더욱 악화시킵니다.

 

만회 방법

면접관 앞에서의 긴장은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지나친 긴장으로 인해 호흡이 흐트러져 답변이 어려울 경우 면접관에게 긴장하여 답변이 어렵다고 솔직하게 표현하고 시간을 조금 버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러한 솔직함이 오히려 긍정적인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면접장에 도착하여 면접 바로 직전 본인의 호흡에 집중하고 천천히 심호흡을 하며 긴장을 완화하는 것에 집중합니다. 면접 중에도 긴장으로 인해 호흡이 흐트러질 때에는 심호흡을 통해 안정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수 6. 질문할 것이 있나요?

면접관이 "회사에 대해 궁금한 것이 있으세요?", "질문할 사항이 있으세요?" 라는 멘트를 할때가 많습니다. 이 상황에서 미리 준비한 상황에 맞는 적절한 질문을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질문을 하지 못한다면 면접에 대한 준비 부족으로 비칠 수 있습니다. 면접에서 질문하는 것은 회사와 직무에 대해 관심과 열정을 보여 줄 수 있는 기회이므로 놓치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예방 방법

면접 전 회사에 대한 공부를 통해서 궁금한 사항에 대한 질문 리스트를 몇 가지 만들어 둡니다. 

직무에 대해 더 알고 싶은 부분이나 본인이 입사하게 되었을 때의 역할에 대한 기대치 등에 대한 질문을 준비하면 좋습니다. 

회사의 문화와 팀워크, 성장 기회에 대한 질문도 좋습니다. 장기적으로 근무하겠다는 것을 질문을 통해 전달할 수 있습니다. 

 

만회 방법

질문을 준비하지 못했거나 준비한 질문이 갑자기 생각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면접 중에서 질문 거리를 찾아야 합니다. 면접관이 한 말이나 설명에서 궁금한 점을 찾아 질문합니다. 

"회사에서 요구하는 직무에서 지원자들이 성공적으로 기여하기 위해서 필요한 역량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이 질문은 항상 유효합니다. 

질문이 준비되어 있지 않더라도 바로 "아니요, 궁금한 것이 없습니다."라고 답변하는 것보다는 "면접 과정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어서 뜻깊은 시간이 되었다. 감사드립니다. 나중에 궁금한 것이 생기면 연락드려도 괜찮을까요?"라고 답변도 긍정적인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실수 7. 끄지 않은 휴대폰

면접 중에 갑자기 나의 휴대폰이 요란하게 울린다? 생각만해도 아찔한 순간입니다. 당연하게도 이 상황은 면접관에게 매우 좋지 않은, 부정적인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면접관들도 분명히 실수인 것을 알고 있지만 지원자의 자질과 준비성을 의심하게 만듭니다. 

 

예방 방법

면접장에 들어가기 전에 휴대폰을 무음 모드로 설정하거나 완전히 끄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면접 당일 아침 눈을 뜨면 휴대폰을 무음으로 처리해 놓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혹시나 깜빡하고 면접장에서 휴대폰을 끄지 못한 경우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진동보다는 무음, 무음보다는 OFF가 좋습니다. 진동일 경우에도 조용한 면접장에서는 그 소리가 엄청 크게 들릴 수 있으며, 그 진동음으로 인해 면접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진동이 울리게 되면 그때부터는 면접이 꼬일 수 있습니다. 평점심을 유지하기가 어렵습니다.

 

만회 방법

면접 중 휴대폰이 울리거나 진동이 울린다면 즉시 사과하고 휴대폰을 전원을 끕니다. 휴대폰을 끄는 행동은 최소한으로 하여 면접관에게 추가적인 지적을 받지 않도록 합니다. 

휴대폰을 끄고 나서는 면접관과 다른 지원자들에게도 진심으로 사과하는 모습을 보여 줍니다. 

서둘러 멘털을 잡고 면접에 집중합니다. 면접관의 질문에 집중하고 면접 모드에 다시 집중합니다. 

면접 이후에는 이메일이나 메시지를 통해 다시 한번 면접에서의 실수에 대해 사과를 전하고 진심으로 반성하고 있는 모습을 전달한다면 그나마 점수를 만회 할 수 있습니다. 면접을 잘 보았다면 이를 극복하고 면접관에게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면접 중 발생할 수 있는 실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우리가 인간인 이상 누구나 실수는 하게 되며 실수를 하게 되었을 때 얼마나 빨리 멘털 회복을 하고 상황을 정상적으로 복귀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준비는 면접의 성공 열쇠입니다. 면접은 단순히 직무 능력을 평가하는 것을 넘어 개인의 성품, 대처 능력, 직업적 태도까지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과정입니다. 

 

이 글을 통해 면접 준비 과정에서 그리고 면접장에서의 실수를 최소화하여 모두들 열심히 준비한 만큼 최상의 성과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도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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